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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대교는?

남당리를 들러서 천수만 겨울철새를 보러 가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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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대교를 지나게 되면 행담도 휴게소에 들리게 되는데

휴게소를 둘러가며철책이 막혀있어 카메라 앵글은마땅치 않은 곳임에도

행여나 하는 마음으로 카메라를 메고 커피 자판기를 찾게 된다.

서해대교를담고픈 욕심은오늘도 채워지지 않는 갈증으로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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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책까지 쳐가며 통제할 필요가 있는지???늘 아쉬움이든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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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대교는

총길이 7,310m, 도로폭 31.4m로 서해안고속도로 구간 중 경기도 평택시충청남도 당진군을 잇는 다리이다.

서해권 교통망과 물류기반 확충을 위하여 1993년 11월 착공, 2000년 11월 개통되었다.
총사업비 6,777억 원이 투입되었고, 연인원 220만 명과 장비 45만 대, 철근 12만 톤, 시멘트 32만 톤 등이 동원된

초대형 교량으로, 왕복 6차선 규모에 도로폭은 31.4m이다.

풍속 65m/sec의 강풍에 견딜 수 있으며 리히터 규모 6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해수로 인한 부식에

대비하여 내염 시멘트 및 에폭시 코팅철근을 사용하였다.

교량형식은 주탑을 중심으로 세워지는
사장교()와 미리 만들어진 콘크리트 상판을 차례로 얹어 잇는 PSM교

(연속 콘크리트 상자형교), FCM교(장경간 콘크리트 상자형교) 등 3개의 건설공법이 혼합되어 있다.

다리의 총길이 중 사장교는 990m이고, PSM교 5,820m, FCM교 500m이다.

사장교란 주탑과 주형을
케이블로 경사지게 연결한 다리로, 항로 확보가 필요한 곳에 주로 건설되며

케이블로 되어 있어 일반 현수교에 비해 장력 조정이나 교체가 용이하고 서해대교의 사장교는 국내 최대 규모이며,

이 다리 밑으로 5만 톤급의 화물선이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도록 주탑 높이가 182m이고, 주탑과 주탑 사이 거리가 470m나 된다.

사장교 건설에는 주변을 대형 원통으로 둘러싸고 물을 퍼낸 후 교각을 세우는 '가물막이' 공법이 국내 최초로 도입되었다.

사장교 주탑의 외형은 충청남도 아산시에 있는 아산읍내리당간지주(보물 537호)를 본떠 설계하여 조형미에서도 뛰어나다.

PSM교는 길이 5,820m, 경간(:다리의 서로 마주보는 지주 사이의 거리) 길이 60m로, 서해대교 중에서 가장 긴 구간을

PSM교로 만든 것은 미관의 아름다움과 함께 경제성을 고려한 것이다. ----naver의 지식자료 편집------


<d70 + 탐론2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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